코코넛오일 효능 부작용, 사용법, 유통기한, 보관법


코코넛오일


동남아 지역이나 더운 나라로 여행을 가게 되면 자주 접할 수 있고 많이 먹게 되는 것이 코코넛 열매이며 과일의 말린 속살에서 추출한 것이 코코넛오일이다.



코코넛오일은 동남아나 인도에서 많이 사용되며 식용이나 민간요법 등 다양한 방법으로 쓰이며 치매나 피부 건강을 개선 및 모공각화증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많이 알려져 있다.



코코넛오일은 치매나 피부 건강 및 모공각화증 이외에도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 오늘은 특유의 달달한 맛을 가졌으며 건강에도 으뜸인 코코넛오일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코코넛오일 효능_2코코넛오일 효능_3코코넛오일 효능_4



1. 코코넛오일 효능

(1) 코코넛오일 효능 : 면역력 강화

이러한 코코넛오일에 함유된 라우르산이라는 성분은 각종 세균으로부터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한다. 코코넛오일에는 라우르산이 53%나 함유되어 있어서 면역력 강화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


코코넛오일 효능_5코코넛오일 효능_6코코넛오일 효능_7


(2) 코코넛오일 효능 : 피부 건강

코코넛오일에는 비타민E가 풍부하여 피부 건강에 도움을 준다. 피부의 건강을 증진시키며 보습 기능을 하고 부작용이 적은 순한 성질로 거의 모든 피부 타입의 사람들이 사용해도 무관하다. 이는 여드름성 피부를 개선하는 데 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코코넛오일 효능_8코코넛오일 효능_9코코넛오일 효능_10


(3) 코코넛오일 효능 : 보습 기능, 헤어 케어

코코넛오일은 피부 건강뿐만 아니라 특유의 보습 기능으로 피부질환이 있는 경우에 효과가 좋다. 일정 기간 꾸준하게 코코넛오일을 피부에 발라주면 피부나 입술의 악건성이나 각질을 해결하는 것에 도움을 준다. 특히 임산부의 경우 배, 가슴, 허벅지 등에 튼 살이 생기기 쉬운데 이때 코코넛오일을 골고루 바르면 튼 살을 방지할 수 있다.



또한 콜라겐 생산을 활발히 촉진시켜 인체피부의 탄력성을 높여주는 효과도 있다. 코코넛오일은 헤어 케어에도 효과가 있다. 코코넛오일을 모발에 바르고 랩이나 샤워캡을 쓴 후 30분~1시간 정도 팩을 한 후 머리를 샴푸로 감아주면 모발에 탄력과 윤기가 살아난다.


코코넛오일 효능_11코코넛오일 효능_12코코넛오일 효능_13


(4) 코코넛오일 효능 : 뇌기능 개선

코코넛오일에 함유된 라우르산 성분은 간에서 효울적인 분해과정을 통해 에너지로 변환되고 케튼체의 생산을 높여준다. 이 케튼체는 알츠하이머병 치료에 도움이 되며 치매예방과 뇌기능 개선에 도움이 된다.


코코넛오일 효능_14코코넛오일 효능_15코코넛오일 효능_16


(5) 코코넛오일 효능 : 성인병 예방

코코넛오일을 식용으로 적정량을 꾸준히 섭취 시 성인 복부 비만으로 인하여 발생할 수 대사 증후군을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며 심장 질환, 당뇨병과 같은 만성질환의 위험을 낮추는데 효과적이다.


코코넛오일 효능_17코코넛오일 효능_18코코넛오일 효능_19


2. 코코넛오일 부작용

천연오일인 코코넛오일은 부작용이 없는 편이지만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 식용으로 과하게 섭취하게 될 경우에는 피부트러블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도 있다. 코코넛오일의 하루 섭취량은 2~3큰술 정도라고 하니 적정량을 잘 지켜서 먹는 것이 좋다.


코코넛오일 효능_20코코넛오일 효능_21코코넛오일 효능_22


3. 코코넛오일 사용법(활용법)

이는 식용유, 버터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코코넛오일 특유의 향을 싫어하지 않는 분들이라면 빵을 구워 먹거나 각종 요리 시 버터 대신 코코넛오일을 활용하여 건강한 먹거리를 즐길 수 있다.


코코넛오일 효능_23코코넛오일 효능_24코코넛오일 효능_25


따뜻한 차 또는 커피 등에 코코넛오일을 약 한 스푼 정도 첨가하면 풍부하고 깊은 맛을 느낄 수 있다. 또한 코코넛오일을 공복 시 하루에 1회 한 스푼 정도 섭취해 주면 에너지 소비를 최적화하여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고 신진대사를 높여준다고 한다.


코코넛오일 효능_26코코넛오일 효능_27코코넛오일 효능_28


유통기한이 지난 코코넛오일의 경우 흑설탕과 고르게 섞어주어 팔꿈치나 발뒤꿈치나, 무릎 등에 바른 후 매매 물질러 주면 각질 제거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또한 헤어에 바르면 영양과 윤기를 부여하여 모발 케어용으로도 손색이 없다고 하니 참고하자.


코코넛오일 효능_29코코넛오일 효능_30코코넛오일 효능_31


4. 코코넛오일 보관법

코코넛오일의 보관법은 특별한 것이 없다. 냉장보관 없이 상온보관에도 전혀 문제가 없다. 다만 이는 온도에 민감하여 상태가 고체, 액체 상태로 잘 변하기는 하지만 성질은 변화하지 않으니 전혀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특별한 용기에 보관하거나 특별한 방법 또한 없지만 직사광선은 피해 보관하는 것이 좋다.


코코넛오일 효능_32코코넛오일 효능_33코코넛오일 효능_34




코코넛오일 효능_35코코넛오일 효능_36코코넛오일 효능_37


오늘은 이렇게 다양한 코코넛오일 효능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이를 잘 숙지하고 다양하고 효과적으로 잘 사용하도록 하자.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