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프리카 효능과 부작용, 보관방법

파프리카 효능

 

오늘은 피망이나 고추와 비슷하게 생겼으나 매운맛이 없고 알록달록 예쁜 색감을 자랑하는 파프리카 효능에 대한 포스팅을 해보려고 한다.

 

마트에서도 흔히 발견할 수 있는 친숙한 식재료인 파프리카는 키위나 레몬보다도 비타민C가 많아서 하루에 0.5 ~ 1개만 먹어도 충분하다고 한다.

 

파프리카 효능_2
파프리카 효능_3
파프리카 효능_4

 

파프리카 효능은 색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다. 노란색 파프리카는 위장, 혈관 예방, 피로회복에 효과가 있으며 빨간색 파프리카는 면역력 강화,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또한 주황색 파프리카는 비타민이 풍부하여 기미, 주근깨 등을 예방하는 등 피부관리에 좋고 초록색 파프리카는 빈혈 예방에 효과가 있다.

 

파프리카 효능 & 부작용 총정리

 

생으로 먹어도 단맛이 나서 먹기 좋고 각종 샐러드, 볶음 요리와도 잘 어울리며 색감을 살리기 위해서도 많이 사용되는 파프리카 효능에 대해 본격적으로 알아보자.

 

파프리카 효능_5
파프리카 효능_6
파프리카 효능_7

 

1. 파프리카 효능

(1) 파프리카 효능1 : 피부미용

파프리카에는 비타민 A와 C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주근깨나 기미를 제거하는 효과가 탁월하며, 멜라닌 색소 생성을 억제 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또한 파프리카에는 수분이 많아서 건강하고 탱탱한 탄력 있는 피부를 유지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특히 건조하거나 여드름이 있는 피부에 더욱 좋다고 하니 날씨가 건조한 겨울철에 즐겨 먹으면 더욱 좋을 것이다.

 

(2) 파프리카 효능2 : 다이어트, 변비 예방

파프리카는 100g당 20kcal로 열량이 낮고 섬유질이 풍부하여 포만감을 주는 채소이다. 다이어트를 하고 계신 분이라면 식단을 관리할 때 파프리카를 활용하면 좋다. 또한 다량의 섬유질이 장운동을 촉진시켜서 변비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꾸준히 섭취하면 많은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파프리카 효능_8
파프리카 효능_9
파프리카 효능_10

 

(3) 파프리카 효능3 : 피로회복, 면역력 증진

파프리카는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풍부해서 항산화 작용에 효과적이며 비타민C는 면역세포를 활성화하여 면역력을 높이고 각종 질병을 예방한다. 또한 몸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촉진하여 체내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 및 피로회복에 탁월한 도움을 준다.

 

파프리카 효능_11
파프리카 효능_12
파프리카 효능_13

 

(4) 파프리카 효능4 : 눈 건강

요즘엔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폰이나 각종 전자기기를 사용하는 시간이 많은 편이다. 그렇게 되면 눈에 피로감을 느끼기 쉽다. 파프리카에는 비타민A, 베타카로틴 성분이 많아서 시력이 떨어지는 것을 예방하고 눈의 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는 등 눈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준다. 평소에 눈이 피로하거나 시력이 나빠져서 걱정되는 분들이라면 파프리카를 즐기먹기를 바란다.

 

파프리카 효능_14
파프리카 효능_15
파프리카 효능_16

 

(5) 파프리카 효능5 : 빈혈 예방

체내에 헤모글로빈이 부족하게 되면 산소량이 적어지게 돼서 어지러움 등 빈혈 증상을 초래하게 된다. 이는 몸속에 철분이 부족해서 적혈구를 생성해내기 힘들기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이다. 파프리카에는 철분이 많아서 꾸준히 섭취한다면 혈액 생성에 도움이 되고 자연스럽게 빈혈 증상도 개선될 수 있다.

 

파프리카 효능_17
파프리카 효능_18
파프리카 효능_19

 

(6) 파프리카 효능6 : 심장, 혈관 건강

파프리카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여 심장마비나 뇌졸중과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한다. 또한 비타민E 성분은 항산화 작용으로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심장 질환의 위험을 줄인다. 평소 심장이 약하거나 혈관질환이 있는 분들이라면 파프리카가 도움이 될 수 있다.

 

파프리카 효능 요약

 

2. 파프리카 부작용

파프리카 효능은 다양하지만 부작용도 존재한다. 몸에 열이 많은 사람들의 경우 따뜻한 성질의 채소인 파프리카를 다량 섭취하지 말고 조금씩 적당히 먹는 것이 좋다. 과다 섭취할 경우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분들은 파프리카를 먹게 되면 피부염 등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존재하므로 조심해야 한다.

 

파프리카 효능_20
파프리카 효능_21
파프리카 효능_22

 

파프리카 부작용 조심해야 할 "이것"

 

3. 파프리카 먹는 방법

파프리카는 어느 요리와도 대부분 잘 어울려서 어디든 활용하기 좋은 채소이다. 하지만 요리하는 것이 번거로운 분들이 가장 쉽게 파프리카를 섭취할 수 있는 방법은 파프리카를 생으로 먹거나 주스로 갈아 마시는 것이다. 파프리카 주스는 사과나 오렌지 등 다양한 과일과 함께 파프리카를 넣고 믹서기를 이용하여 갈아주기만 하면 된다. 집에 남은 파프리카가 있다면 주스로 갈아서 영양도 챙기고 남은 채소도 활용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파프리카 효능_23
파프리카 효능_24
파프리카 효능_25

 

4. 파프리카 보관방법

파프리카를 씻지 않은 상태라면 신문지에 말아서 냉장고에 보관하면 된다. 파프리카를 씻은 상태라면 파프리카의 물기를 완전히 제거한 상태에서 비닐 팩 등에 밀봉하면 더 오래 파프리카를 먹을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장기 보관은 어려우므로 그때그때 필요한 양만큼 조금씩 구입해서 드시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다.

 

파프리카 효능_26
파프리카 효능_27
파프리카 효능_28

 


 

 

지금까지 파프리카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다. 우리모두 이러한 효능을 잘 숙지하여 건강한 몸을 유지하는데 힘쓰자.

 

파프리카 효능_29
파프리카 효능_30
파프리카 효능_31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