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피 효능과 부작용, 먹는방법


계피 효능


계피는 단맛과 쓴맛 그리고 매운맛이 모두 어우러진 독특한 맛으로 호불호가 명확하게 갈리는 향신료이며 우리가 먹는 음료나 빵에서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다.



세계 대표 3대 향신료 중 하나에 속하는 계피는 그만큼 긴 역사를 가지고 있고 고대 이집트에서 귀하게 여겨졌으며 약재로도 많이 쓰였다고 한다. 우리나라에서도 동의보감에 효능이 기록되어 있을 만큼 큰 사랑을 받아 왔으며 지금까지 세계 각 지역에서 약재와 향신료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계피 효능_2계피 효능_3계피 효능_4


그렇다면 이번 시간에는 계피 효능에 대해 하나하나 자세히 알아보고 숙지하도록 하자.




1. 계피 효능

(1) 계피 효능 : 염증 완화

계피에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의 천연 항바이러스가 있어서 각종 감염을 막아준다. 염증을 완화하고 붓기를 예방하여 통증을 없애주고 알레르기 반응도 낮춰줄 뿐만 아니라 피부의 발진과 알레르기에도 효과적이다.



(2) 계피 효능 : 감기 예방

동의보감에서 계피는 열을 많이 나게 하여 속을 따뜻하게 하고 폐와 간의 기를 고르게 한다고 한다. 추위에 약한 사람에게 또는 감기 기운이 있거나 몸이 으슬으슬할 때 계피 차를 마시면 효과적이다.


계피 효능_5계피 효능_6계피 효능_7


(3) 계피 효능 : 소화 불량

계피는 소화불량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다. 계피는 체내 복부의 부종을 완화시켜 주어 소화가 잘 되도록 도와준다.


계피 효능_8계피 효능_9계피 효능_10


(4) 계피 효능 : 위장 건강

계피는 위장기능을 튼튼하게 하여 양기 회복에 좋다. 따뜻한 성질로 인하여 우리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위 기능이 활성화 되도록 해준다.


계피 효능_11계피 효능_12계피 효능_13


(5) 계피 효능 : 항산화 작용

계피에는 폴리페놀 성분 등의 산화방지제 함유로 인해 활성 산소에 의한 세포 손상을 보호해주고 수많은 질병을 예방한다. 또한 계피는 항산화 성분 함량이 많은 식품 중 하나로 뛰어난 항산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천연 식품 보존제로 사용되고 있다.


계피 효능_14계피 효능_15계피 효능_16


(6) 계피 효능 : 치아 건강

계피에 들어있는 천연 항바이러스 성분이 입 냄새를 제거하고 충치와 각종 구강 질병을 예방해 준다. 계피 차를 즐겨마시면 은은한 향으로 인해 입에서 나는 악취를 없앨 수 있다.


계피 효능_17계피 효능_18계피 효능_19


(7) 계피 효능 : 갱년기 증상 완화

계피는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 몸이 차거나 허약한 사람에게 많은 도움이 된다. 특히 생리통이 심하거나 생리불순이 있는 여성들의 증상 완화에 효과적이며 심신 안정과 호르몬 촉진으로 갱년기 증상에도 좋다.


계피 효능_20계피 효능_21계피 효능_22


2. 계피 부작용

우선 계피의 따뜻한 성질로 인해 평소에 열이 많거나 변비가 있는 분들은 피하는 것이 좋다. 계피가 몸을 따뜻하게 해 주기 때문에 태아에게는 유해할 수 있으므로 임산부 또는 수유 중인 여성분들도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계피에는 쿠마린이라는 유기물이 함유되어 있다.



이를 다량으로 섭취하게 되면 독성을 유발할 수 있다. 과다 복용할 경우 입이나 입술에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거나 현기증을 유발하기도 하고 심한 경우 간을 손상하기도 한다. 계피를 먹게 되면 인슐린 활성이 촉진되기 때문에 평소에 혈당 약을 먹는 사람도 사전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1일 기준 약 1~6g 양을 섭취하는 것을 권장한다.


계피 효능_23계피 효능_24계피 효능_25


3. 계피 먹는방법

물 1L에 생강 20g, 계피 10g을 넣고 함께 끓인다. 물이 끓으면 중불로 낮춘 후 30분 정도 더 우려내어 건더기는 빼내고 기호에 따라 꿀이나 잣을 추가하여 생강 계피 차로 즐겨마시면 좋다. 토스트나 빵을 먹을 때 흔히 시나몬 가루라고 알려진 계핏가루를 곁들여 함께 먹으면 좋고 우유나 커피, 요구르트에 타먹어도 좋다.


계피 효능_26계피 효능_27계피 효능_28





오늘 하루는 몸에 좋은 따뜻하고 은은한 향의 계피차와 달콤한 시나몬 빵으로 여유로운 시간을 보내보는건 어떨까 한다.


01234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